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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정보통신부의 “21세기 프론티어 사업”과의 연계

사업명

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네트워크 원천 기반 기술 개발 사업

사업기간

2003. 10 ~ 2013. 3

사업비

100억원

주요 사업 내용

*근거리 유비쿼터스 컴퓨팅 무선 통신 환경에서 단말의 위치, 채널 상태, 사용자/시스템/커뮤니티 간의 간섭,  네트워크 구성, 사용 가능한 프로토콜 및 프로파일, 요구되는 QoS 및 Throughput 등에 관한 상황 인지를 통하여 2~10GHz의 주파수 대역에서 20Kbps~1Gbps 급의 데이터 전송을 유비쿼터스 환경에 맞게 자율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Scale-free 환경 적응형 uPAN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함

* 유비쿼터스 컴퓨팅 무선 통신 환경에 자율적으로 적응하는 20 Kbps~1Gbps 급의 Scale-free 환경 적응형 uPAN 무선 통신 시스템 개발
 - Scale-free 환경 적응형 uPAN Common Convergence 플랫폼 개발
 - Scale-free 환경 적응형 uPAN 다중 송수신부 기술 개발
 - Scale-free 환경 적응형 uPAN 멀티밴드 RF (2~10GHz) 기술 개발
 - Scale-free uPAN 적응형 신호 처리 기술 개발
 - Scale-free uPAN 위치/채널 상태 추정 기술 개발

* ?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적응하는 Scale-free uPAN 멀티 프로토콜 및
프로파일 개발
- 상황 인지를 통한 Common Convergence 플랫폼 상에서의 멀티 프 로토콜 및
프로파일 기술 개발
- Scale-free 환경 적응형 uPAN MAC 기술 개발
- Scale-free 환경 적응형 uPAN TL(Transport Layer)/HL(Higher Layer) 기술 개발
- 유비쿼터스 Ad-hoc 네트워크 기술 개발

BK 사업과의 연계 계획

*참여 기업과의 연계 계획
- (주)뮤텔테크놀러지와 유비쿼터스 통신 시스템 공동 연구
- 무선 PAN 통신 기술 이전 :  3건
-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교과목 개설 : 2과목
- 산업체에 기술 자문 : 연 3회
- 공동 연구를 통한 산업체 채용과 연계 : 3명

* 연구소와의 연계 계획
- 참여 기관인 전자부품연구원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공동 연구
- 공동 연구를 통한 연구소 채용과 연계 : 2명



교육인적자원부의 “특성화 우수대학 사업”과의 연계

사업명

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문인력 양성 사업

사업기간

2005. 9 ~ 2009. 8

사업비

정부 : 16.5억원

학교 :   25억원

주요 사업 내용

BK 사업과의 연계 계획

*교육 프로그램 연계
- 특허 출원 프로젝트 공동 수행 : 연평균 1건
- 산업체 전문가 초청 세미나 수강 : 연 10회
-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교과목 개설 : 2과목
- 교과목의 조교로 활용 : 연 평균 5명

* 인턴쉽 프로그램 연계
- 인턴쉽 연수 기관에서 인턴쉽 추진 : 3개기관
- 인턴쉽을 통한 학점 취득 : 학생당 연평균 3 학점
- 인턴쉽을 통한 채용 기회 획득 : 연평균 2명

* 연구 참여 프로그램 연계
- 유비쿼터스 관련 분야 프로젝트 참여 : 1인 1과제 참여



정보통신부의 “NEXT 사업”과의 연계

사업명

NEXT 사업 : 통신 및 멀티미디어 분야

사업기간

2006. 3 ~ 2009. 12

사업비

정부 : 13억원

학교 :  9억원

주요 사업 내용

*사업 개요

 - 국내 대학의 Global Standard에 부합하는 지속가능한 교육품질 개선 시스템 도입을 통해 대학 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여 현장 적응력과 국제 경쟁력을 갖춘 IT 전문인력 양성

 - 공학교육의 국제적 품질인 IT분야 공학교육 인증의 조기 확산을 위해 기존 교과과정 개편, IT인턴쉽, IT분야 교수요원 초빙 등의 사업을 통합하여 공학 교육 인증에 필수적인 자원 위주로 지원


BK 사업과의 연계 계획

*교육 프로그램 연계
- 산업체 전문가 초청 세미나 수강 : 연 3회
-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교과목 개설 : 2과목
- 교과목의 조교로 활용 : 연 3명

* 인턴쉽 프로그램 연계
- 인턴쉽 연수 기관에서 인턴쉽 추진 : 2개기관
- 인턴쉽을 통한 학점 취득 : 학생당 연평균 3 학점
- 인턴쉽을 통한 채용 기회 획득 : 연평균 2명



서울시의 “전략산업 혁신 클러스터 육성 지원 사업”과의 연계

사업명

차세대 PMP 콘텐츠 산업 클러스터 사업

사업기간

2005. 12 ~ 2010. 11

사업비

117억 3천만원

주요 사업 내용

* 사업 개요
- 컨소시엄 사업 계획 및 총괄을 통하여 각 사업 간의 클러스터 정립
- 프로세스 분석 및 평가 툴 개발
- 핵심 소프트웨어 엔진 개발 및 관련 기술의 사업화

* 차세대 PMP 하드웨어 개발
- PMP 하드웨어 설계 및 제작
- PMP 통신, DMB, 비디오, 오디오, 보안 모듈 개발
- PMP 시스템 설계 및 Firmware 설계

* 차세대 PMP 소프트웨어 개발
- PMP 콘텐츠 제작을 위한 사운드 엔진, 랜더링 파이프라인, 스페셜 이펙트, 물리 엔진,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3D 게임 엔진
-  기존의 콘텐츠를 PMP 콘텐츠로 변화하는 콘텐츠 컨버젼 솔루션

* 차세대 PMP 콘텐츠 콘소시엄 구성 및 콘텐츠 제작
- 주력 디지털콘텐츠 제작 개발 이후 기존 게임 및 만화, 애니, 영상, 음악 등의 콘텐츠의 원활한 유통 및 보급을 위해 콘소시엄을 형성
- PMP 하드웨어의 가치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네트워크, 3D 고화질 형태의 게임을 기획 및 개발하며 디지털콘텐츠로 분류되는 영상, 애니메이션, 만화등의 서비스를 멀티 포맷으로 지원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

* 창업 보육 및 인력 양성
- 콘텐츠 개발 환경에 대한 지속적 교육 실시
- 창업 공간 및 시설 지원을 통한 콘텐츠 업체들의 창업 지원
- 서울시 지원기간 이후에도 콘텐츠 개발사들에 대한 기술 교육 및 창업 보육을 통하여 풍부한 PMP 콘텐츠 개발 인력 인프라를 형성

BK 사업과의
연계 계획

* 참여 기업과의 연계 계획
- (주)게임파크와 멀티미디어 단말기 HW 구조 공동 연구
- (주)엠버튼과 디지털 콘텐츠 공동 연구
- (주)유비알에프와 멀티미디어 단말 응용 SW 공동 연구
- 공동 연구를 통한 산업체 채용과 연계

* 연구소와의 연계 계획
- 참여 기관인 전자통신연구원과 유비쿼터스 단말 응용 SW 공동 연구
- 공동 연구를 통한 연구소 채용과 연계 : 연평균 2명
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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